• 교과목소개
  • > 교육과정안내 > 교과목소개
보드목록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가족관계론 전선 3 현대 가족관계의 이론의 학습을 통해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유아동에 대한 보다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달성하도록 하며, 현대사회의 가족관계의 역동성과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의 형성, 배우자의 선택, 부모와 자녀관계,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문제 등에 대해 학습을 한다.
교과교육론 전선 3 누리과정에 유아 굥과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용능력을 함향한다.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굥과교육론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굑육의 내용과 실제를 모색하고 실습해본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전선 3 교재 교구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중요성 인식과 교재 제작방법을 습득하고 교재 교구의 활용방법을 통해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교과논리 및 논술 전선 2 인간의 성장발달 특성과 성장발달이론을 학습하며, 발달단계별로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교과별교수법 전선 2 유아교육현장세서의 교수법을 익히고 교과별 교수법에 대한 이해와 계획, 실행으로 현장실습 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교과별 교수법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활동을 계획하고 모의수업을 진행해 본다.
교육과정 교직 2 교육과정과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영유아교육과정의 설계원리와 운영방법, 영유아교육과정의 현재와 미래의 방향, 일반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영유아교육과정 설계의 개념,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심리학적 기초, 사회적 기초 등을 학습.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직 2 본 강좌는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방법 및 교육공학을 학습적응의 관점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학교현장에서의 효율적 적용 또는 실제적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교직 2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되도록 하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직 2 본 강좌는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이며 교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기초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삶과 성장 그리고 이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다.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기악1 전선 1 피아노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연주를 통해 피아노 연주나 반주를 유아음악교육, 동작교육, 신체활동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바른 연주자세로 피아노를 다룰수 있도록 하며, 계이름에 맞게 피아노로 연주할 수 있게 한다.
기악2 전선 1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피아노 반주의 기초를 익히고, 양손으로 좀 더 자연스럽게 피아노를 연주하게 한다. 기악1에서 배운 피아노 실기의 기초를 바탕으로 유치원 동요 반주 등을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수준의 피아노 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기악3 전선 1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불리워지고 있는 동요를 주요3화음 반주에 맞추어 자유롭게 반주하고, 동요의 주제를 파악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주제에 따라 적절하게 수업이나, 신체표현, 지식 전달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악4 전선 1 피아노 연주가 익숙해지고, 동요나 피아노 곡의 주제나 특성을 파악하여 유아교육의 여러 분야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부르는 동요를 유치원2학기 교육과정의 주제별로 익히고 연습하여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동요를 반주하고 기악 연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놀이지도 전선 3 보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유아의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놀이를 통해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몬테소리교육1 전선 2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적 이해와 일상생활영역, 감각영역, 수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 이론 및 실기를 통한 교육기술을 습득한다.
몬테소리교육2 전선 2 몬테소리 교육철학의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제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반주법1 전선 1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요들을 익히고 그 반주법을 배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불리우는 동요들을 익히고 자유롭게 반주하여 실제 유아교육에 다양하게 활용하도록한다. 유치원 교과과정 주제에 따른 동요들을 익숙하게 반주할 수 있도록 한다.
반주법2 전선 1 유아교육에 있어서 동요 부르기와 동요 반주의 필요성과 활용에 대해 알게 한다. 동요 반주를 쉽게 할 수 있으며, 동요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상황별로 활용 할 수 있다. 동요반주를 원활하레 하며, 동요 주제를 파악하여 유아교육에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보육과정 전선 3 보육목적 및 보육목표 설정, 보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방법, 보육과정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표와 필요성의 세부내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영역별 내용을 전반적으로 파악한다.
보육교사론 전선 3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이해하고, 전문적 지식을 학습한다. 보육교사의 사회적 책임과 권리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전문성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윤리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보육실습 전필 3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제 현장 경험을 통해 유아교사양성체제의 이원화로 예비교사들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보육실습은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할 법정교과목 중 하나이며, 취업전 보육교사를 경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보육학개론 전선 3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보육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보육과정의 이해 및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내용을 숙지, 보육의 유형과 현황, 보육인력, 보육시설의 환경구성, 운영관리를 익히고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와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부모교육 전선 3 부모교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부모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 방법과 방안을 소개, 부모역할을이해하고 교사-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할 태도와 기법을 익힌다.
아동건강교육 전선 3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유아의 건강에 대한 전반적 이론의 측면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영유알으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아동과학지도 전선 3 영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능력을 이해하며, 과학활동계획하기, 과학활동지도하기 등을 학습하여 발달단계에 적합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전선 3 아동행동연구 및 관찰 평가의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며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연구의 결과에 대한 응용 능력을 길러 유아교육의 질을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유아평가를 위한 비형식적 평가와 관찰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전선 3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할이해와 더불어 모든 영유아가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아동문학교육 전선 3 아동문학의 유형, 범부,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문학과 아동발달의 관계에 대한 이해, 아동문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현장적용 연구, 아동문학교육의 교육적가치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문학작품을 제공하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미술 전선 2 유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을 제공해 심미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원만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유도할 수 있다.
아동생활지도 전선 2 성장의 결정적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안전생활, 건전한 식습관과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배운다.
아동수학지도 전선 2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및 교수방법을 열거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수놀이 활동을 꾸며봄으로써 유아의 수능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유아의 수개념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준다.
언어지도 전선 3 언어교육의 원리와 접근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발달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언어지도의 실제 활동을 살펴봄으로 언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 및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언어지도 방법을 알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 효율적인 언어지도 방법을 익힌다.
영아관찰 및 실습 전선 2 관찰계획수립과 영유아의 행동 관찰 및 기록, 여유아 특성과 문제와 원인 등에 대한 지식, 작업장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전선 3 영유아교수방법론은 현장에서 교사가 교사에 의해 주도되는 집단활동과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교수‧ 학습 과정이 일어나는 개별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동시에 영유아들이 개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된 전문인이 되도록 하는 교과목임.
영유아발달 전선 3 영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단계별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사례별 발달지원, 행동사례분석 등에 대한 상담기술과 계획서 작성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전선 3 보육프로그램개발, 보육과정 평가하기, 보육프로그램개발, 보육프로그램 평가하기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유아관찰 및 실습 전선 2 유아교육기관의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하여 예비교사로서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관찰하고 실제로 진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현장관찰이 무엇인지 알고 교육계획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를 안다.
유아교육과정 전필 3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 이해와 교육계획안 작성방법 습득, 유치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이의 실행에 대한 실습을 하는데 목적이 있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전선 3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의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고 익히며,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교사로서 또한 원장의 입장에 이르기까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내용들을 익혀 예비교사로서의 준비를 해가도록 한다.
유아교육론 전필 3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과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교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형성한다. 인지발달의 단계, 놀이의 교육적 특성,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유아교육과정,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공부한다.
유아놀이의 실제 전선 1 산업수요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과목으로 개정누리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놀이활동을 실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실습중심의 교과목
유아동작교육 전선 2 영유아의 신체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영 신체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유치원교육변천과정 및 동작교육의 역사와 동작교육활동의 실제 및 창의적동작교육에 대한 실제 등에 대해 학습함.
유아사회교육 전선 3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세부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유아사회교육에서 다루는 사회적 기술의 유형, 가치와 태도의 형성, 유아의 사회화, 사회성발달 이론, 유아의 사회성발달, 정서발달과 정서지능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 전선 2 유아음악교육으 목표와 중요성을 알고, 유아음악적 발달 특성을 이해, 누리과정에 따른 지도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유아음악교육활동에 따른 교수방법을 알고 이를 계획하고 실행(지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창작공예 전선 2 영유아기 창작공예활동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며, 유아창작공예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예비유아교사로서 유아들의 창작공예활동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유아들의 창작공예활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지도방법을 익힌다.
자기개발 교필 2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정신건강론 전선 3 정신건강의 개념 및 요인을 파악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학습하고 인간발달단계 및 다양한 정신건강이슈에 대해 학습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창업과 진로 교선 1 올바른 직업관 햠양하여 창의적 사고를 겸비한 21세기형 직업인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페이지 [ 1 / 2 ], 게시물 [ 오늘 0 / 총 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