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석사)
- 독일 뮌스터 대학교 교육학부 박사과정 수료(교육철학전공)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과정 수료(문학박사)
- 국제 몬테소리교사 자격취득(AMI)
경력
전) 독일 뮌스터 대학교 몬테소리교육연구소 상임연구원
전) 대구가톨릭대학교 겸임교수
전) 한국 Montessori 교육학회 총무역임
전) 한국몬테소리교육 총연합회 총무
전) 가톨릭상지대학 몬테소리교육센터 센터장 역임
현) 한국몬테소리교육 총연합회 부회장 및 이사
현) 사단법인 청소년 교육센터 이사
현) 대구광역시 추천 사회복지법인 사외 이사
현) (주)한국몬테소리 자문위원
현) 경북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 전문강사
현) 가톨릭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연구실적
Maria Montessori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나는 Kosmische Erziehung에 관한 고찰(1997)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있어서 Montessori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1998)
M.Montessori의 종교교육 활성회 방법에 관한 연구(1999)
Montessori교육방법을 통한 초등학교 열린학습에서의 교실수업 적용방안(2000)
M.Montessori의 교육사상에 나타나는 Supra Natur에 관한 연구(2002)
Montessori 감각이론에 기초한 영아프로그램에 관한 연구(200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유치원 6차 교육과정과 몬테소리 교육 과정의 비교연구(2005)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과 생태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2006)
다문화교육을 위한 몬테소리교재개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2008)
Montessori 5개 영역과 연계한 평화교육의 실제(2009)
Montessori 5개 영역과 연계한 평화교육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201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철학적 이론과 실제(공저,2001,창지사)
유아교육개론(공저,2004,양서원)
보육학개론(공저,2008,신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2009,양서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공저, 창지사)
누리과정에 기반한 몬테소리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공저, 창지사)
몬테소리교육의 실제(가톨릭상지대학교)
유아교사 셀프리더십(가톨릭상지대학교)
Montessori 이론에 근거한 인간존재의 의미(공역,2001,창지사)
김정민 교수
전공
교육사회학
학위
교육학박사
연구실
안젤린관 105호
연락처
054-851-3112
담당교과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사회교육, 보육교사론
메일
lulu@csj.ac.kr
최종학력 및 경력
학력
-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교육행정학 전공 졸업(석사)
-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및사회교육 전공 졸업(박사)
● 노인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 학업성취도 지역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 사진의 교육적 역량 탐색 : 벤야민의 관점에서
● 해부학에서 의사되기를 배우다-해부학교육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분석
● Walter Benjamin의 「아케이드 프로젝트」의 교육학적 해석
● 「에밀」과 「서머힐」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의 위상
● 충북대학교 비교과교육과정 성과관리 방안 연구
● 충북대학교 교육서비스 성과관리체계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외
박미현 교수
전공
유아교육
학위
문학박사
연구실
안젤린관 107호
연락처
054-851-3111
담당교과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메일
pmh1322@csj.ac.kr
최종학력 및 경력
학력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석사)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박사)
현) 대구광역시 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부모교육 강사
현) 가톨릭농민회 안동교구 연합회 나섬식생활교육원 기획위원 및 강사
현 가톨릭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연구실적
-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변인 분석(2013. 석사학위 논문)
-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변인 분석(2014. 한국육아지원학회)
- 유아와 교사를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박사학위 논문)
-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쟁점과 방향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변화 :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과정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교육보육학회)
- 유아인성 발달을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 교사를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 유아교육기관의 남자 원장이 느끼는 어려움과 기쁨.[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2]
-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부부갈등 및 영아의 정서성 기질이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유아교육연구-2013]
-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열린유아교육연구-2014]
-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열린유아교육연구-2014]
-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학논집-2014]
- 학부모 불만해결 과정에 관한 유아교육기관 교원의 경험.[열린유아교육연구-2015]
-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심리적 특성의 매개효과.[유아교육학논집-2016]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실환경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Family & Environment Research-2016]
-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태도의 매개효과.[생태유아교육연구-2019]
-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만 5세 자녀의 사회적 기술을 매개로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놀이치료연구-2020]
-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실환경이 만 5세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놀이치료연구-2021]
- 부모의 행복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매개로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22]
- 부모의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ADHD 성향에 미치는 영향[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22]
- 부부특성 및 아버지의 양육분담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24]
박희주 교수
전공
유아특수교육
학위
교육학석사
연구실
교외(상지유치원)
연락처
담당교과
유아관찰 및 실습
메일
stellinadc@hanmail.net
최종학력 및 경력
학력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졸업(교육학석사)
경력
전) 서울 성요셉어린이집 원장
전) 상주 한마음유치원 원장
전) 안동 성마티아어린이집 원장
현) 가톨릭상지대학교부속상지유치원 원장
현) 가톨릭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연구실적
L'ITINERARIO DI FEDE DEI BAMBINI(3~6 ANNI)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가톨릭유치원 원장과 교사의 요구(2009. 석사학위 논문)
김경민 교수
전공
유아교육
학위
문학박사
연구실
교외(유아놀이)
연락처
.
담당교과
유아과학교육, 아동건강교육
메일
kkm1092@hanmail.net
최종학력 및 경력
학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석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