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습 득 능 력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보육교사론, 보육실습 | 영․유아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연구,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과 유아교육의 실제 활동 영역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태도 | 영유아발달, 아동권리와 복지, 정신건강, 가족관계론 아동생활지도, 아동건강교육, 유아사회교육 놀이지도 | 유아심리, 아동의 연구방법, 제 발달에 관한 이해 생활지도방법, 건강상태, 대인관계 | 유아관찰 및 실습/영아관찰 및 실습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놀이의 실제, 캡스톤디자인,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현장실무능력 강화 | 부모교육 |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 모색 | 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 유아 인지능력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과학 및 수 교수법의 개발능력 | 아동문학, 언어지도 | 문학활동 및 동화지도 능력과 언어발달에 대한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능력 | 아동미술, 유아창작공예 | 교수매체의 이론과 효과적인 학습활동, 풍부한 미술경험,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능력 | 기악Ⅰ,Ⅱ,Ⅲ,Ⅳ, 반주법Ⅰ,Ⅱ 유아음악교육 | 피아노 연주 능력과 음악교육 방법을 올바르게 인식, 유아들의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제 능력 | 몬테소리교육Ⅰ,Ⅱ, 영유아교수방법론 | 학과특성화 방향인 몬테소리교육철학 및 방법론, 유아대상 교수학습방법 연구 | 교과교육론, 교과교재 및 연구법, 교과논리 및 논술 | 교과교육 |
| |
| 영 역 | 과 목 | 교직이론 |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육평가 | 교직소양 |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 교육실습 |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