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교과내용(교과목개요) |
---|---|---|---|
가족관계론 | 전선 | 3 | 현대 가족관계의 이론의 학습을 통해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유아동에 대한 보다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달성하도록 하며, 현대사회의 가족관계의 역동성과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의 형성, 배우자의 선택, 부모와 자녀관계,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문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교과교육론 | 전선 | 3 | 누리과정에 유아 교과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용능력을 함향한다.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과교육론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교육의 내용과 실제를 모색하고 실습해본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전선 | 3 | 교재 교구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중요성 인식과 교재 제작방법을 습득하고 교재 교구의 활용방법을 통해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교과논리 및 논술 | 전선 | 3 | 인간의 성장발달 특성과 성장발달이론을 학습하며, 발달단계별로 나타날 수 있는 건강문제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
교육과정 | 교직 | 2 | 교육과정과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영유아교육과정의 설계원리와 운영방법, 영유아교육과정의 현재와 미래의 방향, 일반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영유아교육과정 설계의 개념,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심리학적 기초, 사회적 기초 등을 학습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직 | 2 |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교육공학의 과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 교육에서 교육공학의 위치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탐색하며, 관련 교수방법 및 접근들을 실습한다. |
교육봉사활동 | 교직 | 2 | 예비 교원이 가진 재능을 유치원.어린이집에서 교육적인 방법으로 봉사하고 학점으로 인정받는 교과목임. |
교육사회 | 교직 | 2 |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보고 사회학적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이 사회(집단)에서의 인간관계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학문이듯이 교육사회학도 교육사회나 집단 혹은 교육체계 속에서 야기되는 인간의 상호작용관계와 그 것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행동이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또 다른 개념으로 표현하면 교육체계 속에서 야기되는 사회관계와 사회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하나의 교육현상은 곧 그 구성원들의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 결과로 교육받은 인간이 육성되는 것이다. 교육에도 어떤 목적이나 그 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과 규칙이 있다. 이러한 교육현상의 법칙이나 그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이 바로 교육사회학이다. |
교육심리 | 교직 | 2 |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다양한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직 | 2 | 본 강좌는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해 탐구한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을 역사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한 내용을 탐구하고, 교육적 행위와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양상을 철학적인 측면에서 탐색, 분석, 적용, 통합한 지식들을 다룬다. 이와 같이 교육의 역사와 행위, 현상에 대한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물음을 통해 예비교사로서 교육을 보다 가치롭게 규정짓고, 인간다운 성장을 돕는 바른 교육목적을 설정하여 실천하게 하고자 한다. |
교육평가 | 교직 | 2 | 교육성과의 판단과 더불어 교육의 전 과정에 대해 피드백을 수반하는 과정적 평가활동을 포함하는 교육평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마지막에 등급을 매기는 활동만이 아니라 교육의 전 과정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제로서의 교육평가 가치를 이해한다. |
교육학개론 | 교직 | 2 |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되도록 하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직실무 | 교직 | 1 | 본 강좌는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이며 교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기초로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삶과 성장 그리고 이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다. |
기악1 | 전선 | 1 | 피아노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연주를 통해 피아노 연주나 반주를 유아음악교육, 동작교육, 신체활동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바른 연주자세로 피아노를 다룰수 있도록 하며, 계이름에 맞게 피아노로 연주할 수 있게 한다. |
기악2 | 전선 | 1 |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피아노 반주의 기초를 익히고, 양손으로 좀 더 자연스럽게 피아노를 연주하게 한다. 기악1에서 배운 피아노 실기의 기초를 바탕으로 유치원 동요 반주 등을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수준의 피아노 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
기악3 | 전선 | 1 |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불리워지고 있는 동요를 주요3화음 반주에 맞추어 자유롭게 반주하고, 동요의 주제를 파악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주제에 따라 적절하게 수업이나, 신체표현, 지식 전달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악4 | 전선 | 1 | 피아노 연주가 익숙해지고, 동요나 피아노 곡의 주제나 특성을 파악하여 유아교육의 여러 분야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부르는 동요를 유치원 2학기 교육과정의 주제별로 익히고 연습하여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동요를 반주하고 기악 연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놀이지도 | 전선 | 3 | 보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유아의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놀이를 통해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디지털교육 | 교직 | 1 | 교사로서 디지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지털의 이해', '디지털 활용 교육', '디지털윤리'를 학습하여 실제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몬테소리교육1 | 전선 | 2 |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적 이해와 일상생활영역, 감각영역, 수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 이론 및 실기를 통한 교육기술을 습득한다. |
몬테소리교육2 | 전선 | 2 | 몬테소리 교육철학의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제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몬테소리와 놀이1 | 전선 | 2 |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흥미중심 놀이와 연계하는 활동을 계획한다. |
몬테소리와 놀이2 | 전선 | 2 |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흥미중심 놀이와 연계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놀이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
반주법1 | 전선 | 1 |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요들을 익히고 그 반주법을 배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불리우는 동요들을 익히고 자유롭게 반주하여 실제 유아교육에 다양하게 활용하도록한다. 유치원 교과과정 주제에 따른 동요들을 익숙하게 반주할 수 있도록 한다. |
반주법2 | 전선 | 1 | 유아교육에 있어서 동요 부르기와 동요 반주의 필요성과 활용에 대해 알게 한다. 동요 반주를 쉽게 할 수 있으며, 동요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상황별로 활용 할 수 있다. 동요반주를 원활하게 하며, 동요 주제를 파악하여 유아교육에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
보육과정 | 전선 | 3 | 보육목적 및 보육목표 설정, 보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방법, 보육과정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표와 필요성의 세부내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영역별 내용을 전반적으로 파악한다. |
보육교사론 | 전선 | 3 |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이해하고, 전문적 지식을 학습한다. 보육교사의 사회적 책임과 권리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전문성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윤리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보육실습 | 전선 | 3 | 예비 유아교사들이 실제 현장 경험을 통해 유아교사양성체제의 이원화로 예비교사들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보육실습은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할 법정교과목 중 하나이며, 취업전 보육교사를 경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
보육학개론 | 전선 | 3 |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보육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보육과정의 이해 및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내용을 숙지, 보육의 유형과 현황, 보육인력, 보육시설의 환경구성, 운영관리를 익히고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와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
부모교육 | 전선 | 3 | 부모교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부모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 방법과 방안을 소개, 부모역할을이해하고 교사-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할 태도와 기법을 익힌다. |
아동건강교육 | 전선 | 3 |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유아의 건강에 대한 전반적 이론의 측면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영유알으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전선 | 3 | 아동행동연구 및 관찰 평가의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며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연구의 결과에 대한 응용 능력을 길러 유아교육의 질을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유아평가를 위한 비형식적 평가와 관찰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 | 전선 | 3 |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할이해와 더불어 모든 영유아가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아동문학교육 | 전선 | 3 | 아동문학의 유형과 아동문학과 아동발달의 관계, 아동문학의 실제에 대한 이해와 현장적용, 아동문학교육의 교육적가치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문학작품을 제공하는 방법을 익힌다. |
아동미술 | 전선 | 3 | 유아에게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을 제공해 심미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원만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유도할 수 있다. |
아동생활지도 | 전선 | 3 | 성장의 결정적시기에 있는 유아에게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안전생활, 건전한 식습관과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배운다. |
아동수학지도 | 전선 | 3 |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및 교수방법을 열거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수놀이 활동을 꾸며봄으로써 유아의 수능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유아의 수개념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준다. |
언어지도 | 전선 | 3 | 언어교육의 원리와 접근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발달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언어지도의 실제 활동을 살펴봄으로 언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 및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언어지도 방법을 알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 효율적인 언어지도 방법을 익힌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 전선 | 3 | 영유아교수방법론은 현장에서 교사가 교사에 의해 주도되는 집단활동과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교수‧ 학습 과정이 일어나는 개별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동시에 영유아들이 개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된 전문인이 되도록 하는 교과목임. |
영유아발달 | 전선 | 3 | 영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단계별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사례별 발달지원, 행동사례분석 등에 대한 상담기술과 계획서 작성한다. |
유아과학교육 | 전선 | 3 | 영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능력을 이해하며, 과학활동계획하기, 과학활동지도하기 등을 학습하여 발달단계에 적합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
유아관찰 및 실습 | 전선 | 3 | 유아교육기관의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하여 예비교사로서 유아교육과정 운영을 관찰하고 실제로 진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현장관찰이 무엇인지 알고 교육계획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를 안다. |
유아교육과정 | 전필 | 3 |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 이해와 교육계획안 작성방법 습득, 유치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이의 실행에 대한 실습을 하는데 목적이 있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전선 | 3 |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고 익히며,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교사로서 또한 원장의 입장에 이르기까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내용들을 익혀 예비교사로서의 준비를 해가도록 한다. |
유아교육론 | 전필 | 3 |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과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교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형성한다. 인지발달의 단계, 놀이의 교육적 특성,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유아교육과정,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공부한다. |
유아놀이의 실제 | 전선 | 1 | 유아교육현장에서 강조되는 놀이활동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교수하여 놀이활동을 계획하는 역량을 기른다. 또한 놀이사례를 적용하여 교사가 놀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유아사회교육 | 전선 | 3 |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방법 및 세부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유아사회교육에서 다루는 사회적 기술의 유형, 가치와 태도의 형성, 유아의 사회화, 사회성발달 이론, 유아의 사회성발달, 정서발달과 정서지능에 대해 학습한다. |
유아음악교육 | 전선 | 3 | 유아음악교육은 목표와 중요성을 알고, 유아음악적 발달 특성을 이해, 누리과정에 따른 지도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유아음악교육활동에 따른 교수방법을 알고 이를 계획하고 실행(지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창작공예 | 전선 | 2 | 영유아기 창작공예활동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며, 유아창작공예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예비유아교사로서 유아들의 창작공예활동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유아들의 창작공예활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지도방법을 익힌다. |
전공과 자기개발 | 교필 | 1 |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